본문 바로가기

여성검진

여성이라면 꼭 받아야하는 여성 검진

기본검진

본인의 나이에 맞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고 보다 꼼꼼히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해드립니다.

10대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큰 변화를 겪는 시기입니다. 호르몬 변화에 따라 생리불순, 부정 출혈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는데, 이를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여겨 방치할 경우 불임이나 자궁내막증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 학생이라도 가급적 1년에 한번씩 초음파 검사를 받아야 하며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권장드립니다.

초음파 검사(복부 또는 항문), 빈혈 검사, 간기능 검사, 호르몬 검사

20대~30대 임신을 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자궁 건강에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자궁근종의 경우 35세 이상 여성이 겪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30대 미만의 젊은 여성에게도 발생률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겪는 극심한 생리통, 성교통, 허리통증을 가볍게 여기지 말고 초음파검사, 자궁경부암 검사, 분비물 검사, 풍진항체 검사, 성병검사 등 필요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경험이 없는 여성

초음파 (복부 혹은 항문), 빈혈검사, 소변검사, 간기능 검사, 풍진검사, 간염 검사 (B형, C형)

성경험이 있는 여성

냉검사, 자궁경부세포진검사, 골반 초음파, 소변검사, 빈혈검사, 간기능 검사, 에이즈, 매독, 풍진, 간염 (B형, C형)

기타

종양 표지자 검사, 난소기능검사, 갑상선 및 유즙분비 호르몬 검사

40대~50대 여성의 경우 보통 50대가 되면 폐경기를 맞으며 급격한 신체 변화를 겪게 되는데, 갱년기를 건강히 보내고 행복한 노년기를 맞이하기 위해 40대 부터 미리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자궁근종과 같은 자궁질환은 40~50대 여성에게 흔히 발견되므로 40대 이후 여성은 반드시 1년마다 산부인과를 찾아 전문의의 검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냉검사 자궁경부세포진검사, 골반 초음파, 소변검사, 빈혈검사, 간기능 검사, 에이즈, 매독, 풍진, 간염 (B형, C형), 지질대사 검사

60대 이상 여성 호르몬이 감소해 생리가 끊기는 시기이며 호르몬 환경의 변화와 질벽 및 자궁내막 위축이 생기면서 다양한 자궁질환을 유발합니다. 때문에 폐경이 되었다고 모든 자궁 관련 질환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은 아니며 노화에 따른 암 발생률이 높아져 정기적으로 건강검진과 함께 산부인과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냉검사, 자궁경부세포진검사, 골반 초음파, 소변검사, 빈혈검사, 간기능 검사, 당뇨 검사, 콜레스테롤수치 검사